<경시청> 헤이트스피치 데모에 엄격처벌, 기존의 법활용.... 통지

2016. 6. 4. 01:23JAPAN/뉴스·사건·사고

반응형

<경시청> 헤이트스피치 데모에 엄격처벌, 기존의 법활용.... 통지

<警察庁>ヘイトデモに厳格対処、既存の法活用…通達

 

 특정 인종이나 민족에 대해서 차별적언동을 거리에서 반복하는 헤이트 스피치 데모행위에 대해, 경시청은 명예훼손죄나 모욕죄등의 현행법을 구사하여 엄하게 대응할 방침을 굳혔다. 이전의 국회에서 성립한 헤이트 스피치 대책법이 3일에 시행되어, 이것과 맞추어 각도도부현경에 통지했다.

 特定の人種や民族に対し差別的言動を街頭などで繰り返すヘイトスピーチのデモ行為に対し、警察庁は名誉毀損(きそん)罪や侮辱罪などの現行法を駆使して厳しく対応していく方針を固めた。先の国会で成立したヘイトスピーチ対策法が3日に施行され、これに合わせて各都道府県警に通達を出した。

 

  이 법은, 헤이트 스피치를 "차별적의식을 조장하는 목적으로, 위해를 가하고 고지하는 등 지역사회로부터 배제되는 것을 선동하는 부당한 차별적언동" 등에 정의. 나라에 차별적언동의 해소에 집중하는 책무를 지방자치체에는 해소를 위한 노력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단, 헌법이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벌칙이나 금지규정은 없고, 경찰당국은 헤이트 스피치 자체를 단속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同法は、ヘイトスピーチを「差別的意識を助長する目的で、危害を加えると告知するなど地域社会から排除することを扇動する不当な差別的言動」などと定義。国に差別的言動の解消に取り組む責務を、地方自治体には解消のための努力義務を課している。ただし、憲法の保障する「表現の自由」を侵害する恐れから、罰則や禁止規定はなく、警察当局はヘイトスピーチそのものを取り締まることはできない。

 

  경시청은, 통지로 이 법의 취지를 다시 설명하는 한편, 헤이트데모의 도중에 위법행위가 있다면, 현행법에 엄정단속할 것을 지시했다. 구체적인 죄명은 명시하지 않았지만, 명예훼손죄나 모욕죄, 도로교통법위반등을 상정하고 있으며, "여태까지 이상의 엄정한 처벌을 할 것이며, 헤이트는 지독한 행태를 나타낸다"(경시청 간부)로 보고있다.

  警察庁は、通達で同法の趣旨を改めて説明する一方、ヘイトデモの最中に違法行為があれば、現行法で厳正に取り締まることを指示した。具体的な罪名は明示しないが、名誉毀損罪や侮辱罪、道路交通法違反などを想定しており、「これまで以上に厳正に対処することで、ヘイトに厳しい姿勢を示す」(警察庁幹部)としている。

 

  헤이트 데모에 대한 경찰의 경비에서는 지금까지 "헤이트데모 보다, 데모에 항의하는 사람의 경위를 중시하고있다."고 비판을 불러왔다.  이것을 발판삼아, 도도부현경에 상황에 맞는 경비태세를 지시하고 있다.

  ヘイトデモに対する警察の警備では、これまで「ヘイトデモよりも、デモに抗議する人たちの警戒を重視している」との批判が寄せられていた。これを踏まえ都道府県警に状況に応じた警備態勢を指導していく。

 

  단, 헤이트데모의 허가신청을 각하하는것은 신중하다.

  ただし、ヘイトデモの許可申請を却下することには慎重だ。

 

  경시청에 의하면, 많은 도도부현에서 특정되어있는 공안조례에서는, 주권자측으로부터 데모의 신청이 있는 경우, "공안의 안정"에 직접위험이 있다고 인정되는 때 이외는 허가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도쿄도공안조례를 둘러싼 최고재판결(1960년)도, 신청에 대해서 "실질적으로 신고제와 다른 점이 없다"고 견해를 나타냈다.

  警察庁によると、多くの都道府県で制定されている公安条例では、主催者側からデモの申請があった場合、「公共の安寧」に直接危険があると認められるとき以外は許可することになっている。東京都公安条例を巡る最高裁判決(1960年)も、申請について「実質的に届け出制と異なるところがない」との見解を示している。

 

  경시청 간부는 "종래 데모의 내용에 따라 허가를 내고, 허가하지 않는다는 판단은 없다. 내용에 따라 결정하면 사전검문의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警察庁幹部は「従来デモの内容によって許可を出す、出さないという判断はしていない。内容で決めると事前検閲の可能性もある」と話す。【川上晃弘】

 

반응형